티스토리 뷰

반응형



이명은 외부에서 어떤 소리 자극은 없지만 귀, 머리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을 말합니다. 이런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하며, 특히 이 소음은 타인은 들리지 않고 자신에게만 들립니다. 정신분열증과는 달리 귀와 뇌와 연결되는 부분에 소리의 전달 과정중에 생기는 문제들이 많아 이 부위의 문제만 해결한다면 이명증상은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. 이명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1.청각기관의 이상


이명 원인으로 첫번째 꼽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청각기관의 이상입니다. 청각기관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달팽이관의 이상도 이명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보통 청각기관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혈관성 이명이라고 합니다. 혈류가 흐르거나 동맥, 정맥이 흐르면서 내는 잡음들이 들리게 되죠. 이럴 박동성 이명이라고도 합니다.




2.귀 주변의 근육 이상


귀 주변에 근육들이 있는데, 이 근육들의 수축이 비정상적으로 나타나게 되면 이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. 귀 주변의 근육이 이상으로 귀울림이 생기기도 하지만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. 보통 내이, 청신경, 뇌 등의 소리 감지를 담당하고 있는 신경경로와 신경계통이 근육의 이상으로 과민한 반응을 보이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 청신경, 청각세포는 세포막을 통해 확학물질을 받아들이는데 이 과정에서 이동장애나 청각세포의 과민성으로 인해 이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


3.소음 노출, 약물


이명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바로 소음 노출입니다. 장시간 소음에 노출되면 그 자극으로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. 이 밖에도 약물에 따라 이명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 이뇨제, 말라리아 치료제, 소염제, 항생제, 우울증 치료제 등 다양한 약물들이 이명 증상을 일으킨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.




4.중이염, 내이염, 기타 질병


이명 원인 중 중이염이나 내이염 같이 귀와 관련된 질환으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. 갑상선 질환, 알레르기, 면역질환, 당뇨병, 고혈압, 저혈압 등의 다양한 질병들이 이명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.

반응형
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7   »
1 2 3 4 5
6 7 8 9 10 11 12
13 14 15 16 17 18 19
20 21 22 23 24 25 26
27 28 29 30 31
글 보관함